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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선교/문화맞춤전도의 시대적 필요성

맞춤전도의 시대적 필요성!

꺽이지않는 꿈 2011. 7. 29. 15:55

1.교회가 스스로 쌓은 전도의 장벽  

 

 실천 없는 믿음

잃어버린 영향력

 평범한 언어의 상실

잃어버린 감동

 문화적 간격

잃어버린 세계관

 

ex 교회의 성장 뒤에 생긴 불신으로 인한 잃어버린 영향력

     ② 교리화 되어 동감하며 이해와 감동을 주는 언어의 상실

     ③ 여전히 경직되어 세상과의 어떠한 공집합의 창출도 허용하지 않음

 

 

 

2. 시대변화에 따른 전도의 장벽

 

 정보 폭발

복음의 낮아진 가치

 인구 폭발

크리스쳔 무기력

 문화 폭발

세분화된 전략 필요

 

 

 

 

 ex 도시화된 국가일수록 복음의 중요성은 매우 낮게 가치 매겨짐

      ② 전도해야 할 인구의 증가만큼 교회의 능력이 따라 가지 못함

      ③ 각 개인의 문화적 차이의 세분화로 인한 전략 요구

 

 

 

3. 포스트 모던 시대 불신자들의 특징   

 

 

권위와 형식 부정

 

 실용적 ,개인적 세계관  정서적 소외

 

 

 

 

 ex 예수는 좋으나 교회는 싫다’ : 권위와 형식을 부정하는 세대

      ② 기독교 진리에 대한 피상적 지식 : 실용적, 개인주의적 세계관의 만연

      ③ 심각한 정서적 소외감 : 개인주의로 인한 고립화된 삶의 패턴과 허무주의

 

  

 

4. 기업들의 도전적 전략 

 

고객 관계 경영 네트워크 마케팅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ex 고객관계경영(Customer Relationship Mananement): 가격이나 성능보다 관계 중요 

     ② 네트워크 마케팅 (Network Marketing): 불특정 다수가 아닌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

     ③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Interactive Communication) : 소비자의 요구사항을 제품에 반영

 

 

 

* 이미 경영의 CRM 이나 ROI도 예수님의 전도방법의 원칙에서 나온 것이다. 시대는 변화한다. 기존의 래드 오션에서의 전도방법에서 블루오션의 전도방법의 시대를 필요로 한다. 전도의 본질에는 2000년동안 변함이 없어야 한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그러나 시대에 따른 문화 컨셉과 커뮤니케이션은 시대에 흐름보다 앞서가야 할 것이다. 또한 성경에서는 우리에게 비둘기처럼 순전하고 뱀처럼 지혜로우라고 말씀하신다.

 

 

 

 

 

 

 

 

5.문화맞춤전도를 통한 영향력

 

   * 전도에 대한 교인들의 자신감 회복1998년 한미준과 갤럽리서치의 조사; 전도에 대한 반응이 부정적(84%) 
                                                                        -> “교회와 함께하니 좋다”, “우리도 하면 된다” 로의 전환

 

  * 수평이동이 아닌 불신자 전도 - 교회의 턱을 낮춤으로 인한 불신자들의 능동적인 교회참여 대한 패러다임의 변화

 

  * 전도 대상자들의 편견의 변화와 고백 - a. 자신에 대한 인식 변화:“ 사랑받기 위해 태어난 것에 대한 깨달았다.”
                                                                           b. 교회에 대한 인식변화: “ 교회가 이런 곳인 줄 처음 알았다.”
                                                                           c. 하나님에 대한 인식변화: “  하나님이 나를 사랑하는 줄 알게 되었다.”

 

   * 교회 부흥 운동 - 한 명의 전도왕이 아니라 모든 성도들이 참여 할 수 있는  맞춤전도를 통해 온 교회가 서로 협력하 

                                     게 되고 은사에 따라 섬김